2017 대한민국 옥외광고포럼
한국옥외광고센터 기사입력 2017.11.14 12:00 조회 4134
 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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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- 옥외광고산업 전반의 균형발전 기여를 위한 다양한 정책의견 제시
  - 옥외광고산업에 대한 新산업체계 구축 제언으로 산업생태계의 본질적 체질 변화 유도
  - 옥외광고 연구포럼? 전문분과의 연구결과 발표 및 공론화

    - 발표1 : 옥외광고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에 따른 미래전략 (전종우 교수)
    - 발표2 : 빅데이터를 활용한 광고노출량 측정 방안 (김효규 교수)
    - 발표3 : 디지털 옥외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전략 (박진성 교수)
    - 발표4 : 한글 간판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(이유진 교수)
    - 발표5 : 옥외광고통계의 구축 현황과 추진 방향 (천용석 주임연구원)
    - 발표6 : '18년 옥외광고물 법령 개정의 목적과 개정 방향 (최윤종 사무관)




  - 일시 : 2017. 11. 17.(금), 13:30~18:00

  - 장소 : 서울 강남구 코엑스 3층 Hall E1룸 
  - 주최/주관 :  
  - 공동 주관 :  
  - 참여 기관 :    
 






□ 발표1 : 옥외광고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에 따른 미래전략
- (연구목적)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가치사슬(Value Chain)의 고도화 추구
    - 아날로그 산업에 대한 디지털 전환(Digital Transformation)이 제조업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혁신 아이디어로 확산
    - 단순히 제품의 외형적인 변화가 아니라, 산업 내 가치사슬의 요소가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
  - (내용요약) 옥외광고산업에 대해 가치사슬모형에 따른 분석을 통해, 각 부문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제시
    - (광고물제작) 디지털기술을 도입한 디지털광고물 제작, 디지털 제작기술 도입을 통한 맞춤형 광고물 제작생산
    - (광고물관리행정) 광고물 행정서비스와 ICT의 결합으로 자치단체 업무프로세스 개편 및 광고물 관리행정 효율화
    - (매체판매?유통) Open Real Time Bidding Platform(개방형 실시간 광고판매 방식) 도입으로 옥외광고 유통환경 개선
    - (광고효과측정) 빅데이터를 통한 과학적 효과측정으로 가치를 반영한 옥외광고 적정단가 책정

□ 발표2 : 빅데이터를 활용한 광고노출량 측정 방안

  - (연구목적) 모바일 빅데이터를 활용해 옥외광고 효과측정을 위한 유동인구 산출 알고리즘 개발
    - 광고노출량에 대한 과학적 접근방법 제시를 통해 옥외광고의 적정 매체비 산출 및 광고효율성 제고에 기여
  - (내용요약) SKT 기지국 모바일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기금조성용 옥외광고에 노출된 유동인구의 정확한 산출 알고리즘 개발
    - (측정대상) 기금조성용 옥외광고물이 설치된 주요 고속도로 3구간⇒ 전체 약 230Km(인천공항고속도로, 올림픽대로, 경부고속도로)
    - (데이터) SKT 기지국에 수집된 가입자들의 15분 단위 통신데이터 전수 활용
    - (결과물) 측정대상 고속도로 구간을 56개 구간으로 세분화해 유동인구 산출
    - (기대효과) 빅데이터를 이용한 DEC(Daily Effective Circulation, 유효접촉인구) 산출을 통해 과학적 광고효과의 측정⇒ 광고물의 정확한 가치산정으로 적정 광고단가 산출 및 광고효율성 제고

□ 발표3 : 디지털 옥외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전략

  - (연구목적) 옥외광고의 디지털화에 따른 광고콘텐츠 제작 전략 제시
    - 기존 아날로그 옥외광고와는 달리, 디지털 옥외광고의 콘텐츠 차이를 검토해 디지털광고물에 적합한 크리에이티브 방향 분석
  - (내용요약) 해외 유수 광고제의 디지털 옥외광고 수상작에 대한 내용분석을 통해 디지털에 최적화된 옥외광고 콘텐츠 제작 방향 도출
    - (정보특성) 인지적 정보 중심의 콘텐츠 대비 감성적 정보 중심의 콘텐츠 우세
    - (소구전략) 이성적 소구 전략이 긴급 필요와 일상적 메시지 전략에 비해 우세
    - (상호작용) 인지적 광고 목표가 사용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일방향적 메시지를 더 활용하고 양방향적 메시지를 덜 활용

□ 발표4 : 한글 간판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

  - (연구목적) 범람하고 있는 영문 브랜드 간판 디자인 속에서 한글 간판 디자인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향후 한글 간판 디자인 개선에 필요한 논의
    - 영문 브랜드 간판 디자인과 개선한 한글 간판 디자인 비교를 통해흥미 정도와 선호 정도의 차이 측정
  - (내용요약) 한글 간판 디자인과 영문 간판 디자인의 호감 정도와 선호 정도가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음
    - (영문간판) 디자인이 정서적 주의도, 조형적 호감도, 이지적 선호도에서 우세
    - (한글간판) 영문 간판 비교 시 그 차이가 현격히 낮다고 볼 수 없음
    - (간판개선) 한글 간판 디자인으로 개선했을 때 브랜드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는 선입견이나 편견은 기우에 불과
    - (조형호감도) 한글 간판 디자인에 대한 호감도는 10대~30대 여성의 값과 40대 이상 남성의 값이 두 집단으로 나뉘어 대립하는 양상
    - (기대효과) 옥외광고물법령 제12조제2항 간판의 한글표기 병기 의무조항에 관한 논거 마련

 □ 발표5 : 옥외광고통계의 구축 현황과 추진 방향

  - (추진목적) 옥외광고 산업 및 행정에 대한 신뢰성 있는 통계자료의 제공을 통해 국가정책 수립 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지원
  - (추진경과) 행정통계 6개년 구축, 산업통계 3개년 구축을 통해 통합된 ?옥외광고통계? 구축
    - '12년 최초 옥외광고 관리현황 자료(행정통계) 생산
    - '15년 최초 옥외광고 산업통계 생산
    - '17년 행정통계, 행정안전부 공공 빅데이터 사업 등록
    - '17년 행정통계와 산업통계 통합
  - (추진성과) ?옥외광고통계?의 국내 최초의 옥외광고 전문통계로 국가승인통계 지정 및 생산?보급
  - (향후계획) 빅데이터를 통한 광고효과측정 시스템(DEC), 광고물 전수데이터, 자치단체 옥외광고 인허가 행정데이터의 통합으로 옥외광고 全분야의 데이터를 통합한 옥외광고통계정보시스템(OOHSTAT) 구축

□ 발표6 : '18년 옥외광고물 법령 개정의 목적과 개정 방향

  - (추진목적) 옥외광고 관련 규제 개선 및 산업 진흥을 위한 법령 정비
  - (추진방향) 현행 법령 중 서로 상충하거나, 오래된 규정으로 실효성이 없거나 과도한 규제로 완화가 필요한 규정 등을 발굴하여 개선안 마련
   - 네온류, 전광류, 전기를 이용한 광고물, 디지털 광고물 등 유사하면서도 구분이 쉽지 않은 광고물 등을 이해하기 쉽게 용어 정비
   - 디지털 광고물 표시방법에 대한 관련 규정 마련 등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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